HOME > 참여마당 > 뿌리찾기
함안 조씨 할머니의 집안을 찾습니다.
정의천 2015-10-04 850
jec38@naver.com 121.146.105.186


저는 영일 정가 포은공파 정의천입니다.
아마 함안조씨 족보에는 저희 집안이 진주 근방의 桐谷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저희 6대조는 鄭纘基, 5대조 할아버지 함자가 鄭商鉉(1803-1866)이고 함안 郡北에서 시집왔다는 5대 할머니께서 함안 조씨이신데 할머니의 아버지 함자가 趙衡材, 할아버지 함자가 趙浚, 증조부 함자가 趙圭鎭입니다. 그리고 할머니의 외조부가 밀양박씨 감찰 朴鼎元으로 나옵니다.

할머니는 신유생(1801-1883)으로 저희 할아버지께서 14살 때 장가를 들어 군북에서 첫날밤을 지내는데 한밤 중에 할아버지께서 변이 마려웠지만 낯설고 어린 나이에 끙끙 앓기만 하고 말을 못하며 괴로워하고 있을 때 슬기로운 할머니께서 꼬마 신랑의 괴로움을 아시고 손을 잡고 직접 화장실에 데려가 말못할 고통을 해소해주었다는 일화가 저희 집안에 두루 전합니다. 훗날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금실이 너무 좋았는데 가끔 갈등이 생겼을 때 할아버지께서 첫날밤 그 고마움을 이야기 하시며 두 분이 화해를 했다고 합니다.

우리 집안은 이 할머니가 시집옴으로써 살림살이가 늘고 가정이 화목하고 아주 번창했다고 합니다. 할머니의 아버지 趙衡材는 ○植으로 植자 항렬 할머니의 오빠나 남동생은 性○일 것 같습니다. 그 아래는 ○奎->鏞○으로 내려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아마 현재에는 다른 집안에 비하여 대가 좀 많이 내려온 집안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