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趙任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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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간송당공(澗松堂公) 조임도(趙任道)
간송당공파조(澗松堂公派祖)
[1585年(宣祖18乙酉)生()-1664年(顯宗5甲辰)
-자(字) : 덕용(德勇)
-호(號) : 간송당(澗松堂)
-증직(贈職) : 통선랑사헌부지평(通善郞司憲府持平)
-조선(朝鮮) 중기(中期) 문신(文臣) 



<상세보기>


세계(世系)

始祖 鼎(大將軍元尹)→2代,幹(中郞將)→3代,丹碩(元尹)→4代,時雨(都領將)→5代,錫和(軍保郞)→6代,烈(正堂文學)→7代,禧(左尹)→8代,之興(參軍)→9代,天啓(版圖判書)→10代,悅(工曹典書)→11代,安(贈司僕寺正)→12代,旅(號漁溪生六臣貞節公)→13代,銅虎(珍山公贈參判)→14代,淵(耐軒公贈參議)→15代,庭彦(副司直公贈參判)→16代,埴→17代 任道



간송당 조임도의 학문과 사상(澗松堂 趙任道의 學文과 思想)


1.들어가는 말

♦임진왜란(壬辰倭亂) 시기(時期)에 도(道)를 독실(篤實)하게 추구(追求)하고 실천(實踐)하려했던 학자(學者)
♦퇴계학파(退溪學派)와 남명학파(南冥學派)의 융화(融和) 노력(努力)
♦남명학(南冥學)의 영향(影響)이 다대(多大)한 경상우도(慶尙右道)에서 활동(活動)했으나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의 영향(影響)과 학맥(學脈)으로 보아 퇴계학파(退溪學派)로 분류(分類)


2.간송당 조임도의 생애와 학통(澗松堂 趙任道의 生涯와 學統)

♦임암공(임암공) 조식(조식)의 아들로 함안군(함안군) 검암리(검암리)에서 출생(出生)
♦남명문인(南冥門人)대소헌 조종도(大笑軒趙宗道:1587--1597)와는 10촌간(寸間)이다.
♦간송당(澗松堂)은 과거시험(科擧試驗)을 보기는 했지만 평생(平生) 동안 벼슬을 하지 아니하였다.20歲 향시(鄕試) 합격(合格), 30歲 동당시(東堂試) 합격(合格), 32歲 회시(會試)에 뛰어난 등수(等數)에 있었지만 발표(發表) 명단(名單)에서 무슨 이유(理由)인지 설명(說明)없이 제외(除外)되어 이때부터 과거(科擧)를 포기(抛棄).
♦인조반정(仁祖反正) 후 천(薦)으로 공릉참봉(恭陵參奉), 대군사부(大郡師傅), 공조좌랑(工曹佐郞), 모두 칭병(稱病)불부(不赴)
♦정인홍(鄭仁弘) 퇴계(退溪) 문묘종사(文廟從祀) 반대(反對) 때 맹자(孟子) 방몽장을 인용(引用) 정인홍(鄭仁弘) 배척(排斥)
학맥(學脈)은 14歲에 반천(槃泉) 김중청(金中淸)에게 수학(受學)하였다. 반천은 경북(慶北) 봉화(奉化)에 살았으며 월천(月川) 조목(趙穆)의 문인(門人)이다. 조목은 도산서원(陶山書院)에 배향(配享)된 퇴계(退溪)의 수문인(首門人)이다.
16歲 때 안동(安東) 사는 퇴계문인(退溪門人) 두곡(杜谷) 고응척(高應陟)에게서 대학(大學)을 배웠으며 17歲에 인동(仁洞)에서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을 만나 일생(一生)동안 스승으로 모셨다.


3.학문(學文)

성리학(性理學)의 이기심성(理氣心性)이나 사단칠정(四端七情)과 같은 이론적(理論的) 전개(展開)보다는 주정(主情), 존성(存性), 거경(居敬), 궁리(窮理)라는 지행(知行)을 통(通)하여 수신(修身) 관통(貫通) 한다고 보았다. 즉 입지(立志), 양덕(養德), 조심(操心), 처사(處事)로 인격(人格) 수양(修養)을 해야 한다고 함.

학문(學文)의 창의적(創意的)인 학설(學說)을 용인하는 개방적(開放的) 태도(態度)라야 학문(學文)이 발전(發展)해 간다고 보았다.
학문(學文)이란 앎이 참되고 실천(實踐)이 실제적(實際的)이라야 함이며 기질(氣質)을 변화(變化)시켜 깨끗하게 오염(汚染)되지 아니함이 앎이라고 하였다.


4.여헌 사상과의 관계(旅軒 思想과의 관계(關係))

위의 사상(思想)은 스승인 여헌(旅軒)으로 부터 많은 영향(影響)을 받았다. 학통(學統)에 있어서는 퇴계(退溪)나 남명(南冥)과 간접적(間接的)으로 연결(連結)된 재전문인(再傳門人)이다.

실천주의(實踐主義) 경향(傾向)은 여헌(旅軒)의 영향(影響)이 결정적(決定的)이다. 간송당(澗松堂)은 여헌(旅軒)의 초세속적(超世俗的)인 자유정신(自由精神)과 풍류적(風流的) 기상(氣象)도 영향(影響)을 받았다. 초탈정신(超脫精神)과 호방(豪放)한 기상(氣象) 역시(亦是) 여헌풍(旅軒風)이다.


5.맺음 말

간송당(澗松堂)은 경상도(慶尙道) 함안(咸安)에서 태어나 남명(南冥)의 간접적(間接的)인 영향(影響)을 받았고 또 퇴계학파(退溪學派)에 속하는 반천 김증청과 두곡 고응척에게 수업(受業)을 받았기에 퇴계(退溪) 학통(學統)에 연결(連結)되지만 가장 결정적(決定的)인 영향(影響)은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으로부터 받았다. 간송당(澗松堂)은 여헌(旅軒)에게 학문적(學問的)으로 뿐만 아니라 인생(人生)에 있어 깊은 영향(影響)을 받았다.

학문(學文)과 사상(思想) 측면(側面)에서 간송당(澗松堂)은 일상(日常)에서 실천적(實踐的) 수양(修養)을 중시(重視)하고 마음의 입지(立志)와 외물(外物)에 원활(圓滑)하게 응대(應對)하는 것을 강조(强調)하고 초세속적(超世俗的) 도(道)를 추구(追求)하는 초탈주의(超脫主義)와 자유정신(自由精神) 호방(豪放)한 기상(氣象) 등에 있어 여헌(旅軒)으로 부터 지대(至大)한 영향(影響)을 받았음을 부정(否定)할 수 없다.

주해(註解)

김우현 교수(敎授)가 간송당(澗松堂) 문집(文集)에서 발췌(拔萃)하여 원문(原文)대로 주해(註解)한 이용구절(利用句節)


1.간송당 선생 문집년보에서(澗松堂 先生 文集年譜)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나는 처음 기도(幾道)로 이름을 지었는데 신축(辛丑)年(1601)에 여헌(旅軒)에게 인사(人事)하였다. 선생은 말했다”
기(幾)는 가깝다는 말이다. 사람이 도(道)에 가까울 수 있는 것은 또한 우연이 아니다. 다만 학자(學者)가 뜻을 세움으로서 말하면 미진(未盡)한 듯하니 마땅히 그 극한(極限)에 이를 것을 구(求)해야 한다. 입암공(立巖公)께서 그것을 듣고 옳다고 여겨 임자(任字)로 바꾸었다.


2.문집 “관규쇄설”(文集“管窺鎖說”) 中에서

“온 천하(天下)가 함께 승복(僧服)을 입고 머리를 깎으면 누가 임금이 되며 누가 신하(臣下)가 되며 누가 야인(野人)이 되어 군자(君子)를 봉양(奉養)하며 누가 야인(野人)을 다스리겠는가 한 사람도 남김없이 산림(山林)에 들어가 석가(釋迦)의 가르침을 받들면 누가 부부(夫婦)가 되고 부모(父母)와 자식(子息)이 되며 누가 형제(兄弟)가 되는가” 그러면 사람은 죽고 보존(保存)함이 없어 천지(天地)는 짐승 곤충(昆蟲) 수목(樹木)으로 가득 할 것이다.


3.면성학소(勉聖學疏)

(1)옛 사람들이 “말한 학(學)이란 것은 반드시 몸소 행(行)하고 마음으로 얻는 것을 근본(根本)으로 삼았으며 반드시 수만(數萬)가지 변화(變化)에 대응(對應)하는 것을 귀(貴)히 여겼습니다. 공부하는 것에 절도(節度)가 있었으니 전전긍긍(戰戰兢兢) 하면서 실천(實踐)에 임(臨)하여 욕심(慾心)과 분노(憤怒)를 억누르고 허물을 고쳐 선(善)으로 옮겨가고 경계(警戒)하고 삼가며 신독(愼獨)하는 것으로부터 이른바 천덕(天德)이 있으면 왕도(王道)를 말할 수 있으니 그 요체는 신독(愼獨)에 달려있다”

단지 여러 사람들의 말을 다 들음이 유익(有益)하다 볼 수 없고 오로지 서책상(書冊上)의 문자(文字)에 의지(依支)하는 것 또한 말단(末端)입니다.

(2)인심(人心)을 수습(收拾)하시고 어질고 능력(能力)있는지를 널리 취(取)하는 것이 오늘날에 있어 급선무(急先務)입니다. 그 본원(本源)의 토대(土臺) 또한 전하(殿下)의 한 마음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성학(性學)이 밝게 빛나게 하고 일취월장(日就月將)의 효과(效果)가 있어서 성심(聖心)이 공명(公明)해지고 겨울이 비고 저울이 평평(平平)한 신묘(神妙)함이 있게 된다면 萬가지 변화(變化)가 나올 것이고 百가지 법도(法度)가 오로지 곧게 되어 이미 흩어진 인심(人心)도 거의 위로(慰勞)하여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3)우언(寓言) 중에서
군자(君子)는 인(仁)으로 하지 난폭(亂暴)함으로서 하지 않으며 의(義)로서 하지 무력(武力)으로 하지 않으며 정직(正直)으로서 하지 속입수로 하지 않으니 진실(眞實)로 한때의 승부(勝負)와 성패(成敗)로서 그 우열(優劣)을 논(論)할 수 없는 것이다.

(4)취정록(就正錄) 중에서
간송(澗松)이 29歲 되던 계축(癸丑)年(1613)에 인동(仁洞) 있는 선산(先山:諱 淵 墓所)에 성묘(省墓)를 하고 원회당(院懷堂)에 게시는 여헌(旅軒)을 찾았다. 여헌(旅軒)은 그를 융숭(隆崇)하게 대접(待接)하면서 관례(冠禮)를 치르지 않은 맏아들로 하여금 술을 따르게 하였다. 간송당(澗松堂)은 어려우서 사양(辭讓)하고 비복(婢僕)으로 하여금 대신(代身)하게 하소서라고 말했다.
그러나 여헌(旅軒)은 끝내 허락(許諾)하지 않으면서 거처(居處)를 자기가 있는 곳(仁洞) 이사(移徙)하는 것이 어떻겠는가고 권(勸)했다.간송(澗松)은 절하며 좋은 지 진실(眞實)로 소원(所願)이오나 “부친(父親)께서 이미 별세(別世)하시어 묘소(墓所)가 멀리 있는 것이 염려(念慮)되니 이것이 걱정입니다”라고 하였다. “여헌(旅軒)은 이곳은 강[江:낙동강(洛東江)])가인데 자네의 선영(先塋)도 물가에 잇다하니 만약 작은 배 한척을 장만하여 타고 가서 가을로 성묘(省墓)한다면 왕래(往來)가 매우 편(便)할 것이다”
어찌 불가(不可)함이 있겠는가. 라고 말하며 가까이 올 것을 재차 권(勸0했다 한다. 그러나 끝내 간송당(澗松堂0은 실행(實行)하지 못했는데 나중에 이일을 평생(平生)동안 후회(後會)로 여기게 되었다고 회고(懷古)하였다.

(5)문집년보 중에서(文集年譜)
임종당시(臨終當時)의 상황(狀況)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선생 80歲에 병세(病勢)가 깊어 약(藥)을 마시는 것을 이미 중단(中斷)했지만 오히려 경사(經史)를 외우는 것이 뚜렷하여 착오(錯誤)가 없었다.
술을 가져오라 하시어 옆의 사람들에게 한잔씩 마시라고 하시고 비록 손을 잡고 싶지만 그럴 수 없구나! 옛 어느 사람이 임종(臨終) 할 때 기쁜 듯이 웃었다. 그 사람은 “도연명(陶淵明)이다”라고 답(答)하시며 임종(臨終)하셨다. 군수(郡守) 권공(權公)이 부고(訃告)를 받고 방문(訪問)하였고 감사(監司) 이공(李公) 상진(尙眞)이 먼저 쌀을 부의(賻儀)로 보내고 계(啓)를 올려 조정(朝廷)에 소식(消息)을 보냈다.

(6)경종 신축(1721) (景宗 辛丑)
사림(士林) 건원소(建院疏)에 依하여 함안(咸安:安仁)) 송정서원(松亭書院)하야 간송당(澗松堂)의 위판(位版)을 봉안(奉安)하였다. 대원군(大院君) 때 훼철(毁撤)되었다.(연세대학교 김우형 교수)
♦有文集 4卷, 續集 2卷, 追慕錄 1卷, 奉先抄儀 1卷. 見言行錄
♦墓는 咸安郡 龍華山 鵝湖子坐이고 墓碣銘은 洗馬 李光庭이 撰함
♦配는 恭人 碧珍李氏로 父는 洗馬 屹이며 忌는 7月10日이고 墓는 公墓案山巳座이다.
♦後配는 安岳李氏로 父는 訓導 春吉이며 忌는 11月2日이다. 는 墓는公墓雙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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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조 (계약사항의 변경) 이용자는 다음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서비스에 접속하여 서비스 내의 기능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다.


1. 주소 및 전화번호

2. 비밀번호

3. 기타 함안조씨 대종회 가/이 인정하는 경미한 사항


제 11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함안조씨 대종회 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다.

②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제 3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시간)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함안조씨 대종회 의 업무 및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함안조씨 대종회 가/이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 13 조 (이용자번호 등)


① 이용자번호 및 비밀번호에 대한 모든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다.

② 명백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가 이용자번호를 공유, 양도 또는 변경할 수 없다.

③ 이용자에게 부여된 이용자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다.


제 14 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이용계약의 해지)


①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온라인으로 함안조씨 대종회 에 해지신청을 해야 한다.

② 함안조씨 대종회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1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다.

1. 타인의 개인 정보 및 ID,비밀번호를 사용한 경우

2. 서비스 내용을 회사 사전 승낙없이 무단으로 복제한 경우

3.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6. 기타 함안조씨 대종회 이용자로서 부적당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 15 조 (이용자 게시물의 삭제 및 서비스 이용 제한)


① 함안조씨 대종회 에 게시된 내용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필요에 따라 이용자가 게재 또는 등록한 내용물을 삭제할 수 있다.

② 함안조씨 대종회 에 서비스용 설비의 용량에 여유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부분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③ 제 2 항의 경우에는 당해 사항을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서 공지 한다.

④ 함안조씨 대종회 이용자가 게재 또는 등록하는 서비스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경우

3. 반국가적, 반사회적, 범죄적 행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4.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5. 게시 기간이 규정된 기간을 초과한 경우

6.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6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


① 함안조씨 대종회 에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때

3.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

② 함안조씨 대종회 에서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다.




제 4장 함안조씨 대종회 이용자의 의무사항


제 17 조 (개인정보의 보호)


① 함안조씨 대종회 이용자의 정보수집시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한다.

②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이하 각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는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전자거래 계약의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3. Digital Contents 등의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③ 개인정보의 목적외 이용 및 이용자의 동의 없는 제3자에게 제공시 그에 따른 당해 이용자의 피해에 대한 책임은 함안조씨 대종회 가/이 진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통계작성, 홍보자료, 학술연구 등의 목적일 때

④ 이용자는 언제나 자신의 정보를 열람, 정정하거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함안조씨 대종회 는/은 요청을 받은 즉시 삭제 등 처리를 해야 한다.

⑤ 개인정보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해당 담당자로 하여금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에 의한 책임을 지게 한다.

⑥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폐기한다.


제 18 조 (지급정보의 보호)


① 함안조씨 대종회 는/은 고객이 안심하고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지급 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제도적, 기술적 장치의 노력을 다 한다.

- 개인 신용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의 보안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한다.


제 19 조 ((주)동산밸브 의무)


①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설치된 서비스용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용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그 설비가 못쓰게 된 경우 그 설비를 수리하거나 복구한다.

②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이용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 3 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는다.

③ 제 2 항에도 불구하고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법관이 발부한 영장의 제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④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서비스 내용의 변경 또는 추가사항이 있는 경우 그 사항을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 화면에 공지한다.


제 20 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

1. 다른 이용자의 이용자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함안조씨 대종회 사전 승낙 없이 이용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 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5. 반국가적, 반사회적, 범죄적 행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행위

6.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자료의 Upload시 저작권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분쟁에 대한 모든 책임은 게시자가 진다.

7.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② 이용자는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③ 이용자가 설치하는 단말기 등은 전기통신설비의 기술기준에 관한 규칙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하여야 하며, 서비스에 장애를 주지 않아야 한다.




제 5 장 저작권


제 21 조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단, 비영리적 목적인 경우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도 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는다.

② 게시물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은 게시자 당사자가 진다.

③ 게시자의 사전 동의가 없이는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제 6 장 이의 신청 및 손해배상 청구 금지


제 22 조 (이의신청금지) 이용자는 함안조씨 대종회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이의 신청 및 민원을 제기할 수 없다.


제 23 조 (손해배상청구금지) 이용자는 함안조씨 대종회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함안조씨 대종회 및 관계 기관에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없으며 함안조씨 대종회 은/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부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1월 일부터 시행합니다.​